본문 바로가기

돈이되는 꿀팁

300만원 내면 1600만원을 준다고!? 청년내일채움공제! 지금바로 신청하자!!

오늘은 이제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전선에 뛰어든

사회초년생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가져왔다.

사회초년생이 아니더라도 만 34세 이하의 백수들도 해당되는 이야기니 잘 읽어보도록 하자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중소·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하여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으로 2년 또는 3년간 근속한 청년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만기 공제금 지급하는 형식이다. 

 

군대를 갔다 온 남자 기준 4년제 대학을 졸업하면 26~27살

졸업하자마자 첫 직장을 바로 구하더라도

1~2년이 지나면 30살이 돼버린다.

독립을 하고, 결혼을 생각할 나이다.

전, 월세 비용부터 차량 구매 및 유지비 등등

돈이 들어가는 일들이 말도 못 하게 많다...

 

이처럼 청년들이 목돈을 만들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

 

방법이 있다.

투자 대비 수익률이 500%가 넘고 원금보장도 되는 상품이 있다면 믿겠는가?

주식, 펀드, 예금 상품 중 이런 것이 있다면 우리나라 국민 중 안 하는 사람들은 한 명도 없을 것이다.

만 15~34세의 청년들에게만 해당되는 특권이다.

 

원금에 무려 5배를 주는 것이기에

해당 자격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사항을 숙지한 뒤 신청하도록 하자

청년 내일 채움 공제를 검색하면 고용노동부에서 하는 사업임을 알 수 있다.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나 신청 절차 등이 나와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2년형과 3년형이 있는데 2년형을 설명해 드리겠다.

전화해보니 3년형은 2020년까지 하는 단기사업이라고 하기 때문에 내년에 사라진다고 한다. ㅠㅠ

 

2년형

지원자 300만 원(월 12만 5천 원 x 24개월) + 정부 900만 원 + 기업 400만 원

= 1,600만 원 을 나에게 주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기업 400만 원이라는 것이 회사에서 주는 것으로 되어있는데 그러면 내가 다니는 직장은 손해가 아닌가?? 나 같은 신입사원이 뭐가 이뻐서 다른 사람들보다 연봉을 400이나 더 주겠는가?

저 400만 원은 정부에서 기업으로 나오는 돈이기 때문에 회사에는 아~~ 무런 손해가 없다.

왜인지는 잘 모르지만 정부-> 기업 ->신청자 에게 지급되는 돈이기 때문에

신청할 때 회사의 동의를 구해야 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설명드려야 한다.

 

그렇다면 나이만 되면 모두 가능한 것인가??

아니다 다른 조건이 더 있다.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총 12개월 이하여야 된다. (3개월 단기 가입은 제외)

즉 알바나 직장을 다녔을 때 4대 보험을 낸 기간이 1년이 된다면 자격이 안 되는 것이다!!

하. 지. 만.

1년 이상을 납부해서 자격조건이 안된다 하더라도 실직해서 백수가 되고 그 기간이 6개월이 지나면 신청 가능해진다.

 

1년 있다 퇴사 계획이 있는 게 아니라면 청년들 목돈마련에 좋은 정책인 것 같다.

2년 후 공제금을 받고 바로 이직해도 문제는 없다고 한다.

다만 중도해지절차가 많이 복잡하고 주변에 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2년간 다른 곳으로 못 간다는 것을 악용하고 업무를 몰아주는 경우도 보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정규직 취업자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내가 수습기간이거나 비정규직에서 전환될 경우 정규직으로 전환된 후 3개월 이내에 꼭 신청하도록 하자